아직까지는 공인인증서를 여러 곳에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폐기가 되고 새로운 이름으로 공동인증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여러 민간 인증서도 생겨나서 다양하게 이용이 되고 있지만 아직 자리를 잡으려면 시간도 필요하고 어떤 인증서가 대중화될지는 모르는 상황이죠.
그런 상황에서 여전히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는 은행 업무나 본인인증 등 그 활용도면에서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어져오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면 비밀번호를 까먹는 경우가 아주 가끔 생기기도 합니다. 헷갈리는 경우에 비밀번호 입력을 몇 번 시도하다 보면 비밀번호 오류 횟수 초과로 인증서 사용이 중지되기도 하는데요. 인증서 비밀번호가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 횟수 제한 없이 암호를 입력해서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측해 볼 만한 암호를 막 입력해보는 거죠. 이렇게 해도 비밀번호 찾기를 못했다면 어쩔 수 없이 인증서를 재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한국정보인증(KICA)에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방법

△ 검색에서 한국정보인증을 검색해서 접속을 합니다.

△ 메인화면을 보시면 공동인증서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개인, 인증서 관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인증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

△ 처음 접속하게 되면 SecuKit NX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귀찮더라도 어쩔 수 없으니 저장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 설치를 시작하고 안내에 따라서 완료해 줍니다.
인증서 관리

△ 설치가 완료되면 인증서 관리 페이지에 접속이 됩니다. 주요 기능 항목에서 [인증서 암호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선택하기

△ 그럼 인증서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서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 횟수에 제한이 없으니 예측 가능한 비밀번호를 다 입력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비밀번호는 대소문자 영문 구분하고 숫자를 조합해서 10자리 이상입니다.


△ 인증서 비밀번호 찾기를 성공했다면 확인 성공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나 기억나는 거 다 입력을 해봐도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찾기를 못했다면 재발급 밖에 없습니다.
재발급하기


△ 개인/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등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재발급을 하시던지 이용하는 은행에서 인증서 재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방법


△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변경하고 싶다면 [인증서 암호 변경]을 선택합니다.
- 인증서 창이 뜨면 비밀번호 변경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 먼저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줍니다.(인증서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변경이 가능함)
-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암호는 10자 이상으로 하나 이상 영문자, 숫자 및 특수문자를 포함/연속된 3개의 문자, 숫자는 포함될 수 없고 같은 3개의 암호는 사용이 불가능)
만약에 인증서를 여러 곳에 복사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각각의 인증서 비밀번호를 모두 변경해야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 관련해서 한국정보인증에서 간략하게 찾기와 변경을 해줄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