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에서는 대구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분들의 교통 이용 복지를 위해서 일정한 나이 이상이 되면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무료 탑승이 가능하도록 어르신무임교통카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 사용 가능
모바일 앱을 활용한 모바일 카드 사용도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휴대폰 사용이 익숙지 않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실물 카드 발급 사용이 편할 수 있을 겁니다. 모바일 카드 사용을 원한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르신통합무임교통카드(DGB유페이)” 앱을 검색해서 설치하고 가입해 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두 개 모두 사용할 수 없으니깐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발급 대상은 누구?
발급 대상은 대구시에 주소를 75세 이상 어르신분들이며 살고 있는 동네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에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5부제 기준 신청
아무 때나 찾아가지 마시고 생일 중 월(月)을 기준으로 요일별로 5부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월요일(1월/2월생), 화요일(3월/4월생), 수요일(5월/6월/7월생), 목요일(8월/9월/10월생), 금요일(11월/12월생)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족이나 다른 사람이 대리로 발급할 수 없으며 당사자가 직접 동사무소 찾아가서 신청해야 됩니다. 발급은 즉시 처리되며 어르신통합무임교통카드를 분실하게 되면 대략 3천 원 정도의 재발급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무임 승차 가능한 교통수단으로는 대구 지하철과 시내버스(영천 및 경산 버스도 포함)가 되겠으며 기존 75세 이상에서 점점 74세 이상, 73세, 72세, 71세 등 연도별로 대상 나이를 낮춘다고 합니다.
통합 무임 교통카드 발급 여부 조회 방법
본인이 발급 대상자에 포함되는지 조회하고 싶다면 “https://www.dgbupay.com/dgtcs/senInfo/index.html” 접속 후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조회 결과
결과 화면을 확인하시고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에 본인 신분증을 챙겨서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한 해가 지날 때마다 대상 나이가 한 살씩 줄어드니깐 매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