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나무증권을 통해서 주식 거래를 하고 있다면, 개인 거래 상황에 따라서 증거금률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률은 주식 매수 시 필요한 증거금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미수 거래를 원하면 계좌의 증거금 등급이 일반 또는 종목별차등미적용 40% 여야 하며, 미수 거래를 원하지 않는다면 고객지정 100%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당일 체결 내역 존재할 경우 익 영업일에 변경되고, 주문 내역이 있지만 체결이 안된 경우 미체결 주문 취소 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수동결계좌는 변경이 안되며 동결 해지 후 가능합니다.
D+2 예수금 마이너스라면 CMA RP 자동 투자 잔고에 예수금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좀 더 쉽게 정리하자면 주식 살 때 내 돈으로 얼마나 사야 하는지를 정하는 비율이 증거금률인데요.
증거금 40%, 주식 매수 시 매수금액의 40%만 내 돈으로 내고, 나머지 60%는 잠시 빌려서 사는 미수거래가 가능합니다.
수익 기회가 있지만, 갚지 못하면 반대매매 위험이 커집니다.
증거금 100%, 매수 금액 전체를 내 돈으로만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빛내서 주식 사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증거금 100%로 설정했다고 해서 절대 미수금이 안 생기는 건 아닙니다.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나 제세금 등은 별도로 차감되므로, 이 금액 때문에 소액의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미수금을 갚지 않아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된 이용자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계좌가 동결계좌로 지정된 다음 영업일에는 미수동결이 최우선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변경 신청한 증거금률이 바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NH투자증권 나무증권 증거금률 변경 쉬운 방법
나무증권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홈 화면 맨 하단 왼쪽에 3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다음 화면 상단에 고객센터에 들어갑니다.

고객센터 이동
거래준비 항목에서 국내주식 거래신청을 선택합니다.(아래로 내려가 보면 위치해 있음)

신청 화면에서 증거금률 조회/등록에 들어갑니다.

증거금률 조회/등록
상단에 계좌를 선택하고 변경증거금등급을 선택합니다.

일반/고객지정 100%/종목별차등미적용40% 중 체크하고 하단에 변경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본인 투자 성향에 맞춰 증거금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고, 미수거래를 절대 하고 싶지 않다면, 100%를 선택합니다.
단기 자금 활용 등을 위해 미수거래도 고려한다면, 40%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NH투자증권 나무증권 계좌 비밀번호 변경·찾기 재설정 쉽게 따라하기
- NH투자증권 나무증권 모바일OTP 발급 방법, 생각보다 쉬움
- NH투자증권 나무증권 거래비밀번호 변경/찾기/오류 해제 재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