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서 초기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초기화로는 모든 설정 초기화(보안/언어/계정/개인데이터/앱 설정),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와이피아/블루투스 설정, 접근성 설정(키보드 글자 크기 등), 전체 초기화가 있습니다.
전체 초기화의 경우 구글 계정부터 시스템, 앱 데이터, 음악, 사진, 사용자 데이터, 서비스 공급자 및 콘텐츠 등 대부분이 삭제 처리되는데요. 아무래도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다면 백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미리 백업을 해둔다면 초기화하고 난 다음에 데이터를 간편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백업할 수 있냐면 삼성 클라우드나 외부 저장공간에 해줄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장공간 백업은 USB 저장장치(또는 SD카드)를 활용해서 백업하는데요.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사용해서 다른 기기에 복구가 가능하며 클라우드 백업은 별도의 용량 제한없이 삼성 클라우드에 최대 1개월(30일) 동안 백업해두고 또 복원해 줄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이니 초기화 전에 반드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백업할 수 없는 데이터 종류
- 카카오톡 대화 기록
- 긴급 알림 문자/iMessage 효과가 포함된 메시지/임시 저장 및 전송 실패한 문자
- 읽기 전용 연락처
- 기본 배경화면/갤럭시 테마 배경화면
- 보안 폴더(잠김 콘텐츠)
- 위쳇/WhatsApp/라인/Viver 대화기록
- 잠긴 삼성 노트
- 동기화된 계정 일정(캘린더)
- 국민은행/신한은행 모바일뱅킹 앱 등 보안이나 호환성 이유로 전송할 수 없는 앱
- 개인키 및 복원 문구
- 100기가 이상 파일과 앱 데이터를 백업할 수 없음
- 편집한 사진이나 동영상 원본 파일의 크기가 100기가 이상일 대는 편집한 파일만 백업할 때 저장 가능
- 백업을 복원하더라도 편집된 파일을 원본 파일로 되돌릴 수 없음
갤럭시 초기화 전에 삼성 클라우드 백업 방법
설정 앱을 실행하고 일반 메뉴에 들어가서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임시 클라우드
초기화 화면에서 임시 클라우드 백업에 들어갑니다.

데이터 선택
전체 또는 통화 및 연락처/메시지/애플리케이션/Galaxy Wwarable/홈 화면/설정 및 권한/이미지/사진/동영상/오디오/문서 및 파일 등 백업할 데이터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안 폴더 암호화
해당 화면 우측 상단에 점 3개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백업할 때 보안상의 이유로 보안폴더를 암호화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로 암호화 또는 삼성 계정으로 암호화 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계정의 경우 로그인된 모든 기기에서 보안 폴더를 복원할 수 있고 비밀번호는 로그인하고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다른글 더보기]
- 갤럭시 통화녹음 텍스트 변환 및 녹음 내용 요약 번역 설정하기
- 갤럭시 핸드폰 동영상 자체 편집 방법 모자이크 자르기 화질 등
- 갤럭시 핸드폰 잠들기 전 눈 보호 피로 줄이는데 유용한 기능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