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을 통해서 금현물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거래 신청이 필요합니다.
금현물 전용 계좌를 개설하거나 기존 주식 계좌가 있다면 금현물 거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기존 주식 계좌에 국내/해외 주식 및 잔고가 있는 상태에서는 거래 신청이 불가능하니, 계좌를 추가로 개설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금현물 거래 전용계좌로 신청 후에는 주식거래가 불가능하며 금현물 거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소액으로 조금씩 금을 모으고 싶었거나 금 실물을 집 안에 두기 불안해 안전한 보관을 원했거나 주식처럼 간편하게 금을 사고팔고 싶었다면 바로 거래 신청하시면 됩니다.
KRX 금현물이란,
한국거래소(KRX)에서 주식처럼 금을 사고팔 수 있는 시장입니다.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통해 1g 단위로 소액 투자가 가능하며, 내가 산 금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공시 자료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바로 세제 혜택입니다.
- 매매차익 비과세: 금 가격이 올라서 얻은 이익에 대해 세금을 전혀 내지 않습니다.(골드뱅킹이나 금 ETF는 15.4% 배당소득세 발생)
- 금융소득종합과세 제외: 아무리 많은 이익을 봐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아닙니다.
- 저렴한 수수료: 일반적인 금은방 실물 거래보다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온라인 거래 시 약 0.2% 수준)
알아야 할 거래 정보
- 거래 시간: 평일 오전 9:00 ~ 오후 3:30(주식 시장과 동일)
- 거래 단위: 1g 단위(현재 시세로 약 10만 원 안팎의 소액 투자 가능)
- 금 가격 변동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는 금융투자상품입니다.
수수료 및 비용
- 매매 수수료: 약 0.2% 내외(온라인 기준, 매수/매도 시 각각 발생)
- 보관 수수료: 일일 약 0.0002%(보관일수에 따라 부과)
- 실물 인출: 1kg 단위로 인출 가능(인출 시 부가세 10% 및 인출 비용 발생)
시세 차익이 목적이라면 실물로 인출하지 않고 계좌 내에서 매도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입니다. 인출 시 부가가치세 10%가 붙기 때문입니다.
한국투자증권 금현물 거래 신청 방법
한국투자증권(한투)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홈 화면 맨 하단 좌측에 3줄 모양(≡) 메뉴를 눌러주고 다음 화면 맨 하단에 고객지원에 들어갑니다.

지원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거래서비스 신청이 있습니다.

금현물 거래신청을 선택합니다.

계좌를 선택하고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좌설정 약관/거래설명서/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모두 체크 상세보기하시고 동의해줍니다.

투자 주요내용(예금자비보호/원금손실가능/자기책임원칙)을 모두 확인하시고 안내에 따리 거래 신청 완료하시면 됩니다.

거래 신청을 완료했다면 이제 주식처럼 금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매도/매수 금 주문 방법
하단 3줄(≡) 메뉴를 누르고 주식에서 금현물 주문 메뉴를 선택합니다.


현재 가격을 확인하시고 주문 금액, 주문 수량을 입력해서 거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