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토스증권에서 주식 배당금 월별 조회 확인, 이렇게 하면 끝

  • 기준

토스증권을 통해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내가 받을 배당금이 얼마일지 궁금해질 때가 많습니다.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배당 캘린더인데요. 년도별/월별 내가 받은 예상 배당금 내역을 조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상 배당금은 어떻게 계산되나?

화면에서 보이는 배당금은 확정된 금액이 아니라 예상치입니다. 지난 1년 동안 해당 기업이 실제로 지급했던 배당 내역을 바탕으로 계산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기업의 경영 상황이나 정책이 변하면 실제 배당금은 예상과 달라질 수도 있고, 때로는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는 매일 하루에 한 번씩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되며, 국내외 주식뿐만 아니라 배당 주기가 짧은 월배당·주배당 ETF 정보도 함께 제공됩니다.

세금과 환율, 실제 입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받게 될 배당금에는 세금이 붙습니다. 앱에서 보여주는 금액은 세금을 떼기 전(세전) 금액인데요.

실제로 계좌에 입금될 때는 국내 주식은 15.4%, 미국 주식은 15%의 배당소득세가 자동으로 제외되고 들어옵니다.

또한, 해외 주식 배당금은 원화가 아닌 달러($)로 입금됩니다. 화면에 표시된 원화 금액은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일 뿐입니다.

이미 받은 배당금은 지급일 당시의 환율을 적용해 보여주며, 받을 예정인 배당금은 조회 당일의 환율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여줍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에 따라 원화 가치는 계속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나?

배당 캘린더에서는 오직 현금 배당 정보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으로 배당을 받는 주식 배당의 경우에는 캘린더에 나타나지 않으니, 별도로 본인의 거래 내역이나 권리 내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주식을 매도했거나 새로 샀을 때, 그 수량이 앱에 즉시 반영되지 않아 일시적으로 예상 배당금이 실제 보유량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해외 주식의 경우,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인 배당락일과 실제 돈이 들어오는 지급일은 모두 미국 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금액을 표기할 때 원화나 주식 수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만 보여주며, 달러로 표시되는 주당 배당금은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만 나타냅니다.

토스증권 주식 배당금 월별 내역 조회 방법

토스 앱을 실행하고 맨 하단에 증권 메뉴를 선택합니다.

토스증권 화면으로 이동하면 우측 상단에 3줄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서비스 항목에서 주식에 들어갑니다.

내 주식에서 배당 수익을 선택합니다.

그럼 상단에 연도를 선택하고 월별 받은 배당금, 예상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자의 판단을 돕기 위한 참고 자료라는 점 알아두세요.

주식을 배당기준일 전까지 보유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