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앱을 통해서 주식 거래를 하고 있다면 살펴봐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수수료입니다.
토스에서는 국내주식, 해외주식, 해외채권, 주식모으기에 대해 내 수수료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내 기준 주식 거래할 때 어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궁금할 때 참고해 보세요.
국내주식 수수료
수수료는 구매와 판매 시 따로 부과됩니다. 현재 한국거래소(KRX)와 대체거래소(NXT)를 통해서 거래할 수 있는데요.
한국거래소의 경우 체결 시에 0.015%의 수수료가 적용되고, 대체거래소는 체결 시 0.014%가 적용됩니다.
그러니깐 대략 0.014%에서 0.015% 사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미국주식 등 해외 수수료율은 0.1%입니다. 근데 총 거래 금액이 10달러 이하면 수수료는 면제, 즉 무료로 보시면 되고, 소수점 거래도 0.1%로 적용됩니다.
참고로 이는 event 기간 동안(올해 12월까지) 적용되는 수수료율이고 해당 기간 만료 후에는 0.25%가 적용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마찬가지로 수수료는 구매와 판매 시 따로 부과됩니다.
해외채권 수수료
매수 수수료율: 첫 매수거래에 대해 매수금액의 0%가 적용되며 기존 거래 고객은 매수대금의 0.05% * 남은 만기일수/365(최소 0.05%, 최대 0.5%) 입니다.
매도 수수료율: 만기 기간 상관없이 대금의 0.1%가 적용됩니다.
주식모으기 수수료
주식모으기는 따로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러니깐 0%로 보시면 됩니다.
구매 금액에 상관없이 모두 무료가 적용됩니다.
다른 증권사와 어떤 차이가 있나?
키움, 미래에셋증권, NH 등 대부분의 주요 증권사의 비대면 계좌 수수료와 거의 비슷할 겁니다.
다른 증권사들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일정 기간 수수료를 면제해주거나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 수수료(예로 0.003%~0.004%)를 적용하는 등 복잡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토스증권은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수수료를 적용하여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주식 수수료율 자체는 특별히 저렴하지 않지만 누구나 쉽고 동일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지 않을까 싶네요.
토스 앱에서 주식 거래 수수료 확인 방법
토스 앱을 실행하고 맨 하단에 증권 메뉴를 선택합니다.
토스증권으로 이동하면 우측 상단에 가로 3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내 수수료 및 혜택에 들어갑니다.

국내주식, 해외주식, 채권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내가 받는 혜택과 받는 중인 혜택도 확인 가능한데요. 예를 들면 토스프라임 가입해서 국내주식 수수료 캐시백하거나 환율 우대, 실시간 시세 무료 등이 있습니다.
[다른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