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 환급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동백패스가 있는데요. 보통 후불 교통 체크카드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은행 계좌가 없거나 개설하기 번거로울 때에는 선불형 교통카드를 발급받아서 동백패스 혜택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선불 교통카드는 이름 그대로 직접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동백패스 선불 교통카드 발급하고 나서 동백전 앱에서 동백패스에 가입해야지만 대중교통 사용 요금에 대한 환급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냥 발급하고 가입 없이 교통카드 사용하시면 혜택 적용이 안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동백패스 가입할 때 동백전 선불카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 동백패스 선불 교통카드는 이즐(이전 캐시비)에서 운영하고 있고 환불 등 관련해서도 해당 회사 정책에 따라 적용 될 겁니다. 계좌가 없거나 만드는 게 어렵다면 선불형 교통카드도 사용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활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동백전 선불 교통카드 충전 방법
주변에 CU나 GS25, 세븐일레븐 편의점이나 지하철 역사에서 충전할 수 있고 지하철 역 내 또는 이즐충전소(EZL) 앱을 통해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지역화폐 충전금과 별도로 운영되며 교통카드 충전한도는 50만원 정도 할 겁니다. 나중에 환불해야 되는 경우에도 주변 편의점에서 요청하시면 되고 금액에 따라서 일부 수수료(2만원 이하는 5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부산 동백패스 선불 교통카드 발급 방법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에서 부산 동백전 앱을 실행합니다. 설치하지 않았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 관리
홈 화면 오른쪽 상단에 줄 3개 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화면이 이동하면 카드관리 항목에서 카드신청 메뉴를 터치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 선택
화면 하단에 부산은행 동백전 선불카드(계좌 없어도 발급 가능) 버튼을 눌러줍니다.

선불 교통 여부 확인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하단에 선불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인증을 완료하고 카드 정보 입력 화면에서는 배송 주소/미수령시 반송지점/기명등록(소득공제)/3자 배송 동의와 선불교통 여부 버튼 활성화를 확인하고 발급 신청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일주일 내에 카드 수령이 가능하며 선불형의 경우 카드를 분실하게 되면 충전금 사용과 환불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더보기]
▶ 부산 동백전 동백패스 후불교통 체크카드 발급 신청 및 환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