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을 활용해서 캐시백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동백패스를 통해서 대중교통 이용 금액이 일부를 캐시백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오는 8월부터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아직 부산은행 동백전 후불교통 체크카드를 발급받지 않았다면 미리 준비해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부산 동백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로 된 휴대폰이 필수이며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에 동백전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후불 교통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교통기능이 포함된 체크카드로 재발급해 주시면 됩니다.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동백전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동백패스 혜택을 받아볼 수 없으며 동백전 앱을 통해서 동백패스 서비스에 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역화폐 동백전 충전 금액으로는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없고 동백전 체크카드에 연결된 본인 명의 결제계좌에서 교통 사용 요금이 출금(후불 교통 요금 결제일) 처리가 됩니다. 부산은행 외에도 추후(예정) NH농협카드, 하나은행 카드에서도 동백전 후불교통 체크카드를 발급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이용 가능한 교통 수단 종류
부산시의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며 경전철/동해남부선 도시철도와 마을버스도 포함이 되겠습니다. 단 급행 2000번은 제외입니다.
부산 동백패스 캐시백 환급 혜택
발급한 동백전 후불교통 체크카드로 대중 교통 이용 시 사용한 금액이 월(月) 기준 4만 5천 원이 넘는 경우 익월에 최대 4만 5천 원까지 동백전 정책지원금으로 환급받아볼 수 있습니다. 환급이 가능한 교통 사용 금액 구간은 최소 4만 5천 원 ~ 최대 9만 원까지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 달에 7만 원 가량 교통 요금으로 결제 사용했다면 다음 달에 2만 5천 원을 동백전으로 환급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예산이나 운영 정책에 따라서 혜택 정보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부산은행 동백전 체크카드 발급 신청 방법

▲ 본인 휴대폰에서 동백전 앱을 실행합니다.

▲ 화면 하단에 “내지갑” 메뉴를 터치하고 화면이 바뀌면 카드 신청 메뉴를 터치합니다.

▲ 화면 아래쪽에 동백패스 이용이 가능한 동백전 체크카드를 선택 후 후불교통 기능을 포함해서 발급 신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발급받은 카드는 동백전 앱에서 동백패스 서비스를 신청(8월 1일부터 가능)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동백전 후불교통 체크카드를 소지하는 것만으로는 동백패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앱 이용이 어려운 대상자는 가까운 부산은행 창구를 방문해서 도움받으시면 될 겁니다.(신분증 지참)
동백패스 가입 방법

▲ 홈 화면 중간쯤에 동백패스 메뉴가 있습니다. 가입은 필수라는 창이 뜨면 확인 후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입하고 나서부터 본격적인 대중교통 환급금 집계가 시작됩니다.

▲ 이후 해당 메뉴를 통해서 매월 환급 예정 금액과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조회 확인해볼 수 있고 내 정보에서는 보유카드와 동백패스 해지를 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급 가능한 금액 구간은 운영 정책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으며 다음 월 10일쯤에 환급금이 지급되겠습니다.
[연관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