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화폐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경기지역화폐 결제 사용 시 별도의 현금영수증 발급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소득공제 처리가 됩니다. 처음 경기지역화폐 앱에 가입할 때 소득공제 신청 관련해서 약관에 동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카드 발급 신청하고 등록할 때 소득공제 등록도 같이 진행이 됩니다.
보통 소득공제 적용 비율은 30% 정도로 보시면 되고 나중에 연말정산할 때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신청하고 나서 결제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적용이 가능하며 이전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공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소급적용 안됨) 지급받은 인센티브 사용내역에 대해서도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발급 신청한 본인 명의만 가능합니다.
한 장의 카드만 신청하게 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드뿐만 아니라 추후 등록하는 카드도 전부 자동으로 소득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한번 신청한 이후에는 소득공제 취소는 안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기명 처리됨) 그리고 정책발행금(산후조리비/청년기본소득 등)에 대한 사용 금액도 공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소득공제 신청 확인 방법

▲ 경기지역화폐 앱을 실행하고 화면 맨 아래에 “내 지갑” 메뉴를 터치합니다.

▲ 그럼 사용 중인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 이름 위에 “소득공제 신청 완료” 문구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1월에서 12월 말까지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내년 연말정산 간소화 때 신청하게 되며 접수가 되고 나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경기지역화폐 종류
- 가평GP페이(가평사랑상품권), 파주페이, 수원페이, 고양페이, 용인와이페이, 부천페이, 안양사랑페이, 김포페이
- 남양주사랑상품권(Thank You Pay-N), 성남사랑상품권, 평택사랑상품권, 희망화성지역화폐, 안산화폐 다온, 시흥화폐 시루, 광명사랑화폐, 군포애머니, 오산화폐 오색전, 이천사랑지역화폐, 포천사랑상품권, 의왕사랑상품권, 양평지역화폐 양평통보, 과천화폐 과천토리, 연천사랑상품권
- 의정부사랑카드, 광주사랑카드, 하남시 하머니카드, 양주사랑카드, 구리사랑카드, 안성사랑카드, 여주사랑카드, 동두천사랑카드
[연관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