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최근 핸드폰을(S23/S24 등) 사용하고 있다면 유심(USIM) 개통이 아닌 내장된 eSIM(이심)을 이용해서 개통할 수 있는데요. 개통 완료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eSIM 다운로드 추가가 필요합니다. 이때 보통 2천 7백원 정도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며 추가 완료 후에는 문자/통화/모바일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번호 이동이나 유심 장착해서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 기존 eSIM 삭제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삭제를 원할 경우에는 SIM 관리자 메뉴를 통해서 간편하게 삭제할 수 있으며 이후 해당 통신사 네트워크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통신사에서 이용하던 모바일 요금제는 해지되지 않으며 단지 갤럭시 eSIM만 삭제 처리되며 이후 다시 다운로드 추가하기 위해서는 통신 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요청하시면 될 겁니다. 이때 수수료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eSIM에 저장된 sms 문자메시지와 연락처 정보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 처리된다는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eSIM 삭제 방법
핸드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하고 “연결” 메뉴를 선택합니다. 연결 화면으로 이동하면 “SIM 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sim 관리자
추가된 SIM 중에 삭제할 eSIM 글자 부분을 터치해 봅니다.

삭제할 이심 선택
그럼 화면 하단에 이름 및 아이콘 편집, 삭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기
삭제 메뉴를 눌러주시고 지문이나 얼굴 인증 등 본인 확인 절차 완료 후 안내되는 유의 사항을 확인하고 다시 삭제 글자를 눌러줍니다.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와 보시면 이심 항목에서 삭제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이심 추가를 원한다면 해당 관리자 화면에서 eSIM 추가 메뉴를 터치하고 다른 기기에서 SIM 이동/QR 코드 스캔/검색 중에 선택해서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연관글 더보기]
▶ 갤럭시 유심 및 eSIM 등 sim관리자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