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 교통카드 관련 서비스 이용도 가능합니다. 현금이나 교통카드가 필요 없는 모바일티머니와 편의점에서 구매한 티머니 교통카드 충전과 잔액조회가 가능하며 삼성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편리하게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토스 모바일티머니는 현금이나 교통카드 없이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데요. 토스에서 충전하고 탑승할 때 휴대폰 뒷면을 접촉시켜주시면 됩니다.
실물이 있는 티머니 교통카드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토스에서 충전하고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휴대폰 뒷면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대주시면 카드 인식이 되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잔액조회와 충전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의 NFC 기능을 켜주시면 되는데 읽기와 쓰기가 가능한 기본모드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토스 모바일티머니 설정 가능 항목
- 교통카드 소득공제: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서 소득공제 신청 가능
- 잔액 환불: 토스뱅크 등 환불 받을 계좌를 선택하시면 되고 환불 금액에 따라서 일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 소유되며 한 달에 세 번까지 가능하고 총 50만 원까지 환불할 수 있습니다. 십만원이 넘는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1년에 다섯 번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티머니 해지: 토스에서 해지할 수 있으며 삭제해도 남은 잔액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토스 모바일티머니 및 교통카드 충전 잔액조회 사용법
토스 앱을 실행하고 화면 오른쪽 아래에 “전체(≡)” 메뉴를 눌러줍니다. 전체 메뉴 화면으로 이동하면 목록에서 “교통”을 선택합니다.

대중교통 서비스
교통 화면에서는 교통카드와 자전거, 킥보드, 택시, 기차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교통카드를 선택합니다.

카드 없이 휴대폰 NFC 기능으로 대중교통 이용하려면 모바일티머니를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실물 티머니 교통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티머니 교통카드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티머니 충전하기
모바일티머니 충전 시 일부 수수료(2.5% 정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최소 5천 원부터 충전이 가능합니다.

실물 교통카드 인식하기
휴대폰 nfc 기능을 켜고 실물 티머니 교통카드를 뒷면 위쪽에 접속하시면 인식이 되며 잔액조회해서 충전하시면 됩니다.

모바일티머니 부분 우측에 점 3개 모양( ⋮ )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소득공제와 환불, 해지 등의 메뉴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토스 앱에서 이용해 볼 수 있는 티머니 대중교통 서비스이니 필요에 따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관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