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변에서 공모주 청약으로 부수입을 챙겼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네요.
개인적으로 관심이 생겨서 이용하고 있는 삼성증권에서는 어떻게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지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막상 청약일이 닥치면 허둥댈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해 두시면 도움 될겁니다.
일단 청약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PC, 전화 그리고 직접 지점 방문도 가능합니다.
가장 편리하고 무난한 방법은 비대면이죠. 본인 휴대폰에 삼성증권 mPOP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청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 투자설명서 확인하고 청약 수량과 증거금 확인하고 신청하면 끝나는데요. 청약 신청이나 취소는 청약 마지막 날 오후 4시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은행 연계 계좌로는 공모주 청약이 안 되고, 꼭 삼성증권 종합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이걸로 미리 청약 증거금을 이체해둬야 합니다.
청약 자격 기준
사실 어떻게 신청하는지 보다 더 궁금한 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입니다. 청약 자격에 따라 배정 수량이 달라집니다.
2배 우대
이건 정말 찐 고객을 위한 등급입니다. 청약 전날 기준으로 ISA 잔고가 1천만원 이상이거나, 3개월 평균 잔고가 1억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퇴직연금(DC/IRP)을 4천 만원 이상 운용하는 고객도 해당됩니다. 우대 등급이 되면 일반 고객보다 2배를 배정받으니 확실히 유리할 겁니다.
1배 일반
우대 조건이 안 되지만, 3개월 평균 잔고가 2천만원 이상이면 일반 등급입니다. 이게 기본 1배수 기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0.5배 온라인
만약 위 두 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면 온라인 등급이 됩니다. 계좌 개설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잔고가 많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온라인 등급은 일반 등급의 절반(0.5배)만 배정받는다고 하니, 인기 있는 공모주는 몇 주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균등 배정 물량이 있어서 최소한은 받겠지만, 비례 배정까지 노린다면 미리 내 청약 자격을 확인하고 잔고를 관리해두는 게 중요할 겁니다.
이외 참고사항
- 원금 손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 IPO 공모주라고 무조건 상장 첫날 따상(공모가 2배로 시작해 상한가) 가는 건 아닙니다.
- 오히려 상장 초기에는 변동성이 커서 공모가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수수료도 주식 거래 수수료(0.077%~1.7%)가 있습니다.
- 배정 방식도 균등 + 비례 방식이라 내가 예상한 것과 실제 배정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 방법
본인 휴대폰에서 삼성증권 mPOP 앱을 실행합니다.
홈 화면 맨 하단 우측에 메뉴(≡)를 터치하고, 화면이 전환되면 상단에 주식/파생을 선택하고 권리/청약 항목에서 공모주청약 메뉴를 선택합니다.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청약 신청이 가능한 종목이 있다면 선택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종목을 선택하면 청약기간/공모가/증거금율/공모수량/공모금액/액면가/공모희망가/배정방식/상장종목코드/일반배정수량/1인당 청약한도/청약우대한도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청약 및 취소는 영업 시간 동안만 가능합니다. 청약 가능 시간은 종목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종목별 가능 시간을 꼭 확인하세요.

공모주 청약 알림 설정
공모주청약 메뉴 바로 아래에 청약 일정 알림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이 주관하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카카오톡으로 알림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청약 초일 전영업일에 발송되고 카톡 수신이 되지 않는 경우 문자로 발송됩니다.